[바로 매출이 오르는 온라인판매] #상품을 노출하는 키워드와 카테고리 이해

[바로 매출이 오르는 온라인판매] #상품을 노출하는 키워드와 카테고리 이해

셀러도우미 0 843 2021.09.14 13:48

요즈음 코로나 때문에 많은 셀러 분들이 판매에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전 보다 온라인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온라인 창업을 하거나 부업으로 생각하시고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로 성공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제 시작하는 셀러 분들 또는 매출이 적은 셀러 분들을 위해서 매출이 오르는 온라인 판매 방법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에게 내 상품 보여주기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으려면, 검색을 하거나 카테고리를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서 신발깔창을 구매하려면 검색을 하거나 패션잡화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습니다.

검색을 하거나 카테고리를 찾아도 신발깔창을 찾으려면 좀 더 세부적으로 추가 검색어나 세부 카테고리로 더 찾아야 할 정도로 연관 상품이 많이 나옵니다.

이렇게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검색 키워드와 카테고리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쇼핑이나 쿠팡 등과 같은 커머스 채널에서는 소비자가 입력한 키워드로 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등록정보로 상품을 노출해 줍니다.

온라인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항으로 연관 키워드와 노출 카테고리만 잘 설정해도 판매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광고를 진행하기는 어렵고 적은 비용으로 매출을 올려야 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중요한 연관 키워드와 노출 카테고리 전락입니다.

하지만 많은 판매자분들의 상품정보를 살펴보면 연관 키워드와 카테고리 전략을 제대로 활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다시 한번 등록할 상품 또는 등록된 제품을 다시 한번 더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관 키워드에 대한 전략

이제 키워드와 카테고리가 노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연관 키워드를 활용하여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노출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네이버쇼핑에서 상품을 찾는 것이 아닌 위너셀러 상품분석 및 매출 통계를 통하여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위너셀러는 검색 노출과 연관 키워드 분석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개별적으로 네이버쇼핑, 네이버 광고, 각 스토어 배송 건수 분석 등 노가다가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입니다.

여러분도 위너셀러를 통하여 시장분석과 검색 노출 키워드 분석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위너셀러 상품분석 및 매출 통계에서 옷장제습제로 조회를 하면 다음과 같이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발제습제로 조회를 한다면 다른 상품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키워드는 소비자들에게 어떤 상품을 노출할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셀러 분들이 상품 등록 시 입력한 키워드로 연결되어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상품명의 정보만 가지고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 태그나 추가 정보와 함께 네이버 쇼핑 랭킹 로직의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점수로 노출이 정해집니다.

이렇게 쇼핑 키워드는 소비자에게 노출할 수 있는 수시로 수정 가능한 검색 노출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셀러 여러분들의 판매 상품을 노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상품의 특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노출 외에도 상품명 키워드는 구매 클릭을 결정짓는 역할도 합니다. 노출만 된다고 판매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로소 상품에 클릭이 되어서 상품정보가 노출이 되어서 구매를 유도해야 됩니다.

여기서 상품명 키워드에 좀 더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삽입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카테고리 매칭에 대한 전략

쇼핑 관련 키워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카테고리 매칭입니다.

카테고리는 소비자가 상품을 찾는 경로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카테고리 매칭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은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이나 쿠팡 등과 같이 판매채널 로직에는 연관성이 떨어지는 상품이나 소비자 연관 적합성이 떨어지면 잘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발제습제를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생활/건강>생활용품>제습/방향/탈취제습제 또는 생활/건강>주방용품>주방잡화>기타주방잡화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