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트래픽 상위노출 프로그램 80%는 사라질 예정인 이유

쇼핑 트래픽 상위노출 프로그램 80%는 사라질 예정인 이유

경제스토리 0 145 09.25 14:19

현 시점의 문제점

과열된 트래픽 상위노출 광고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한다면, 톡톡 상담이나 전화가 하루에 수십 번씩 연락이 옵니다.

이미 많은 스토어 운영자 분들이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지쳐가고 있습니다.


트래픽을 사용한 공격

문제는 이러한 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경쟁 업체를 공격하는 상황까지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잘만 운영하던 쇼핑몰에 갑자기 모르는 유입이 들어오더니, 며칠 뒤에는 신고까지 당합니다.


더 어이 없는 점은 이러한 이유로 패널티를 받은 사례도 있다는 점입니다.

트래픽 프로그램이 무기가 되어 공격용으로 활용까지 되고 있습니다.


해결 방법

트래픽 프로그램을 차단한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바로 트래픽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일반 사용자와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분 할 것인가”입니다.

트래픽 프로그램 구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한다.

트래픽 프로그램을 걸러낼 수 없다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순위 시스템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트래픽 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 하고 있지 못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관련 없는 키워드 제외

네이버는 2022년 중반에, 키워드와 연관 없는 상품들은 아무리 구매지수나 트래픽이 높아도 순위에서 제외하게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즉 “삼성 TV”를 검색 한 경우 “LG TV”가 아무리 구매율과 유입이 높아도 상위노출에서 제외된다라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키워드와 카테고리에 관련이 적은 상품들은 후순위, 관련도가 높은 상품을 먼저 보여주는 식으로 필터링 작업을 하였습니다.


사용자 맞춤형 시스템, FOR YOU

관련 없는 키워드를 제외하는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어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 되고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들이 종합 순위에 열광하지 않도록, 구매자의 성향, 나이에 따라 맞춤형으로 상품을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이 바로 FOR YOU, 포유 시스템입니다.

5590db4817a707886a4b36a7806f0e66_1664083118_2788.png
 

실제로 모바일에서 네이버 랭킹 순보다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카테고리들도 있습니다.


상품 순위를 구매자 맞춤으로 보여줌에 따라, 10대 남성 학생에게는 그에 맞는 상품을,

40대 중년에게는 그에 맞는 상품과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게 도입하게 됩니다.


5590db4817a707886a4b36a7806f0e66_1664083105_4859.png
 

이미 몇몇 사용자나 카테고리 등에서는 이렇게 FOR YOU 랭킹순으로 상품들을 먼저 보여주고 있습니다.

트래픽 프로그램이 활성화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네이버 랭킹순이 가장 먼저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용자 맞춤 시스템을 먼저 보여주도록 바꾸어 가고 있습니다.


FOR YOU 시스템의 전망으로 트래픽 프로그램은 80% 사라질 것이다.

완벽한 시스템은 존재 할 수 없습니다. FOR YOU 시스템에서 순위를 매기는 기준에서도 비슷한 상품에서는 결국 유입이나 구매 수와 같은 부분들로 순위를 평가를 할 수 밖에 없다 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전처럼 순위가 트래픽과 구매 점수에 절대적으로 반영되는 시기는 끝이 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트래픽 프로그램을 맹목적으로 찾는 과열된 트래픽 시장은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사용하는 사람들은 있겠지만, 그 시장이 지금처럼 너도 나도 사용하지는 않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 카페 광고가 살아날 것이다.

트래픽 프로그램이 감소한다면, 결국 “리뷰와 마케팅 채널 싸움”이 된다는 의미 입니다.


순위가 아닌 블로그 광고나 후기를 보고 온 사람들은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단지 이 상품이 좋은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내 상품을 사기 위해 결정을 도울 수 있게, 리뷰 수가 많은 상품, 좋은 리뷰가 많은 상품을 만드는데 더 집중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른바 카페에서 홍보 아닌척 홍보를 하고, 블로그 광고가 아닌 척 글을 남기는 형식의 광고들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쇼핑 트래픽 상위노출 프로그램이 사라지는 이유

Comments